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자기개발

고민,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유용한 조언 13가지 (책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요약)

by Whoam 2022. 2. 14.

생각이 많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걱정하고, 실제로 행동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민이 있을 때 바로 할 수 있는 행동'과 '평소에 생각을 줄이는 습관'으로 나누어,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오늘은 저같이 생각이 많아 괴로운 분들을 위해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책을 보고 유용하다고 생각한 조언을 요약,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뇌과학에 기반한 책이라 그런지, 일리 있는 방법이 많았습니다. 꼭 참고해서 실천해보세요.

 

 

고민, 문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

 

1. 정보의 양 줄이기

 

인생과 일상은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의 연속입니다. 그런데 선택을 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검토하는 과정이 때로는 힘든 일이고,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해서 항상 좋은 선택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정보가 많다고 좋은것만은 아니다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책에 나오는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정보량이 많을수록, 검토할 시간이 길수록 중요하지 않은 세세한 부분에 신경을 쓰게 된다고 합니다.

 

중고차를 고르게 하는 실험이 있었는데, 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 이외에 텀블러 홀더 개수 같은 세세한 정보를 제공할수록 좋은 조건의 중고차를 고르지 못한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선택할 시간이 짧을수록 좋은 차를 골랐고요.

 

따라서 중요한 문제일수록, 너무 많은 정보를 가지고 고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생존을 위해 비교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지만, 직접적으로 죽느냐 사느냐가 결정되는 고민을 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결정하자

또 다른 실험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피실험자는 어떤 선택을 하든, 일단 결정을 하고나면 결과에는 크게 만족도가 다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오직 못해본 일에 대한 후회만 남았다는 대답이 많아 인상적이었네요. 결정권이 없었기 때문일까요.)

 

그러니 어떤 판단을 하던 주어진 정보 내에서 집중해서 선택하고,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경험을 돌이켜봐도, 결정하지 못하고 멈춰있을 때 가장 답답하고 생각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고민은 해보지 않고는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고민일 것 입니다. 따라서, 어느것이든 먼저 행동하고 피드백을 통해 계속 다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고민만 하고 있는 것 보다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2. 이성적으로 대처하기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못하는 때는 감정적인 상태이지 않을까요? 감정이 흐트러졌을 때도 생각이 많아집니다. 특히 그 원인이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면 더욱 그렇습니다.

 

 

내 감정이 흐트러졌을 때

이럴 때는 심호흡을 하거나 물을 마시는 등 일정한 행동을 정해서, 감정이 흐트러졌을 때마다 의식적으로 실행해서 감정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감정에 휘둘린 상태와는 달리 제3자의 입장에서 고민이나 문제 상황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냉정하게 이성적으로 따져서 정말 상황이 문제가 되는지 아니면 그렇게 느낀 것인지 판단할 수 있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감정적일 때

아 그리고, 만약 내가 아니라 타인이 감정적으로 나올 때, 같이 감정적이어지지 않고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팁이 있어서 잠깐 얘기하겠습니다.

 

상대방이 화를 낼 때, 그 이유를 냉정하게 분석하거나 최대한 웃긴 이유를 상상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 사람이 나한테 화를 내는 것은 단지 배가 고파서다' 이렇게요.

 

 

 

3. 생각을 글로 쓰기

 

부정적인 생각이어도 좋습니다. 생각하고 있는 것을 글로 써보세요. 종이에 쓰든 핸드폰 메모장에 쓰든 일단 생각을 내 속에서 분리하면 관찰자의 입장으로 바라보기가 수월합니다.

 

 

있는 그대로 쓰기

생각을 글로 쓸 때는 잘 쓰려고 하거나, 타인을 의식한 말 등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오직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담백하게 쓰는 것입니다.

 

고민 등을 글로 써놓고 보면 지나치게 감정적 이어 보이기도 하지만, 스스로 '내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으로도 충분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그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만히 적어보는 거예요.

 

 

고정관념의 함정

혹시 '당연히 이래야지'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지는 않나요? 그 고정관념에 자신을 가두거나, 남을 가두려고 하면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차라리 내 생각을 달리하는 게 가장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손쉽게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기분 전환하기

 

안 좋은 기분은 계속 관심을 가져줄수록 증폭되기 쉽습니다. 안 좋은 기분이나 생각이 든다면 그 기분을 상쇄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을 해보세요.

 

어떤 것을 하든, 지금의 기분이 지속되는 것을 끊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를 하거나, 밖에 나가서 걷거나, 음악을 듣거나, 재밌는 영상을 보는 등 그 생각이나 기분을 지울 수 있도록 행동하세요.

 

그리고 사람은 실패할까봐 두려울 때, 실패에서 도망치기 위해서 몸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샤워를 하고 옷을 차려입거나, 화장을 하는 등 내가 되고 싶은 내 모습으로 치장하면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한다고 하니 이 방법도 써보세요.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하죠. 새로운 행동을 하면, 이전의 생각은 자연히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5. 벤치마킹하기

 

생각이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서'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 조언을 해줄 사람이 있다면 조언을 따라보고, 롤모델을 정해서 그 사람의 해결책을 벤치마킹해보세요.

 

사람이 고민하는 것들은 다 비슷합니다. 누군가가 해결책으로 실행했고 그 결과가 괜찮았다면, 나에게도 괜찮은 해결책일 수 있습니다.

 

당장 점심을 뭐 먹을지 같은 사소한 고민부터,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같은 무거운 고민을 먼저 경험하고 행동한 사람들의 해결책을 북마크 하세요.

 

지금 제가 이 글을 쓰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생각이 많아질 때마다 이 책이 조언하는 것들을 참고하려고 스스로를 위해, 그리고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글로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6. 몸 움직이기

 

감정은 생각보다도 몸의 움직임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합니다. '웃으면 행복해집니다.'라는 말이 꽤 과학적인 말이었네요.

 

따라서 생각이 많을 때는 그냥 웃어보세요. 걷기나 달리기 등 몸을 움직이고 와보세요. 생각이 덜 무거워질 거예요.

 

실제로 가만히 있는 것보다, 가벼운 운동을 한 피실험자들이 피로를 덜 느꼈다고 하니까요.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도 계단을 오르는 등 약간 이 운동을 하면 효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평소에 할 수 있는 습관

 

7. 지금 이순간에 집중하기

 

사람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눈앞의 사람에게 집중하지 않으면 행복감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지금 여기 없는 것을 생각하거나, 바라면 인간은 괴로워집니다.

 

예를 들어 일을 하고 있는데, 다른 생각을 한다면 십중팔구 일이 하기 싫은 거겠죠. 집중할 만큼 좋아하거나 잘 맞는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사람도 좋아하는 사람과 있으면 그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따라서 눈 앞에서 벌어지는 '지금 이 순간'의 일에 집중하면 생각이 많아지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어떠한 일을 하려고 한다면 미루지 않고 딱 의자에 앉는 등 그냥 빨리 시작하세요. 그리고 일을 시작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집중해야 불안이나 잡생각을 떨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이순간'이 불만족스럽다면, 만족스러울 수 있는 행동을 찾아서 또다른 '지금 이순간'을 만드는게 포인트입니다.

 

 

 

 

8. 멍때리기

 

옛날에는 멍하게 있는 사람을 멍청하고 게으른 사람 취급했었습니다. 무슨 일이든 빨리빨리, 생활도 일도 한국은 바쁜 사회니까요.

 

하지만 이제는 명상, 쉼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휴식은 일만큼이나 때로는 일보다도 더 우리의 삶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문제에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면, 한 발짝 물러서서 멍하게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우리의 뇌는 멍하게 있을 때 더 다양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뜻밖에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케임브리지대학 마크워스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30분 이상 집중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같은 일을 계속할수록 실수나 착오를 일으키기 쉬운 게 우리 뇌래요. 따라서 일을 하다가 가끔씩 멍 때리는 게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잘 생각하기 위해서, 생각하지 않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9. 부정적인 정보, 콘텐츠 멀리하기

 

'부정성 편향'이라고, 인간은 본능적으로 부정적인 정보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야 그 위험을 피해 생존할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뉴스에는 항상 좋은 소식보다는 부정적인 소식이 많습니다. 뉴스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도 자극적이고 어두운 콘텐츠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내용의 콘텐츠가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생각이 많아지고 휴식이 필요할 때는 어두운 내용보다는 밝고 유쾌한 내용의 콘텐츠를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어떻게 매번 진지하고, 의미 있는 것만 보고 살까요? 때로는 시시하고 의미 없어 보이며 실없는 이야기가 인생에서 중요하기도 합니다.

 

재밌는 영상을 보면 실제로 혈액 내의 성분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면역력을 상승시킨다고 합니다. 귀여운 것을 보면 의식이 맑아져 집중력과 효율이 오른다고도 하니, 재밌고 귀여운 영상을 준비해두는 것은 어떨까요?

 

 

 

 

10. 명상하기

 

명상하시나요? 명상하면 괜히 어려울 것 같지만, 사실 멍 때리기랑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단지 호흡이나 내 몸의 감각에 집중해서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함을 더욱 느끼라는 것 같아요.

 

저같이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는 아무 생각도 하지 말라는 게 참 어려운 일입니다. 명상 관련해서 좋았던 콘텐츠이자 서비스는 '헤드스페이스'인데, 추상적인 도형들을 보고 있으면 생각이 비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또한 명상 앱으로 명상한 시간이나 횟수 등을 게이지로 확인할 수 있으면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 자주 하게 된다고 합니다.

 

 

 

 

11. 교류하기

 

인간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간관계라고 합니다. 무인도에 혼자 갇혀있지 않는 이상 사람은 다른 사람과 교류를 하며 평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대화를 나누세요

이러한 인간관계가 때로는 생각이 많아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많은 생각을 일축시킬 수 있는 해결책이 되기도 합니다. 친한 친구나 소중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반대로 그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해보세요.

 

 

남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좋은 인간관계의 비결은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태도라고 합니다.' 저 사람은 대체 왜 그럴까?'하고 생각하면 생각이 많아지지만, '그럴 수 있겠구나'라고 이해하려고 하면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이 덜할 것입니다.

 

또한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태도로 상대방을 대한다면, 좋은 인연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도 더 많아지고 상대방을 통해 고민의 해답을 배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12.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데,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자고 하면 뇌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바나나를 생각하지 마세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머릿속으로 바나나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는 것처럼요.

 

따라서 억지로 생각을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내가 지금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고 인정해주세요.

 

그 생각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하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받아들인 후에 다른 행동으로 전환하는 게 뇌를 다루는 방법입니다.

 

 

 

 

13. 긍정적인 말 하기

 

부정적인 감정을 바꾸려고 하는 게 아니라, 그냥 긍정적인 말을 해보는 겁니다. 긍정적인 말을 하고 스트레스에 노출된 사람은 실제로 스트레스를 덜 받은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부정적인 말을 할수록 뇌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안해하고 심각해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말을 하면 뇌가 불안을 느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민이 많아질때 이 글을 보면서 속는셈치고 하나씩 해보세요! 글 위에 목차가 있으니 그걸 캡쳐해두고 필요할 때 보셔도 좋겠습니다.

 

 

 

혹시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으신가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둔 글이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번아웃,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16가지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일 또는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받고, 번아웃이나 무기력증 극복에 좋은 자기 관리 방법을 알아보세요. 특히 저 같은 블로거나 프리랜서 등 스스로 일하는 사

self-analysis.tistory.com

 

 

 

글을 길게도 썼지만, 이 글은 '고민하지 말고 행동하라'는 말로 일축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고민이 많은 사람일수록 신중하기 때문에 누가봐도 나쁜 결정을 하지도 않을테니까요.

 

다만 이 글의 내용을 잊고 평소 습관대로 다시 생각이 많아질 수 있으니, 자주 보고 어떻게 했었는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저와 같이 생각이 많으신 분들을 응원합니다.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밀고 나가기만 한다면 적어도 못해봐서 후회할 일은 없을거에요.

 

이상으로 책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를 읽고 정리한 고민이나 생각이 많은 사람을 위한 13가지 조언 모음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