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자기개발

스트레스 해소법! 번아웃,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16가지 방법

by Whoam 2022. 2. 11.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일 또는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받고, 번아웃이나 무기력증 극복에 좋은 자기 관리 방법을 알아보세요.

 

스트레스 해소법

 

특히 저 같은 블로거나 프리랜서 등 스스로 일하는 사람에게 자기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실천하려고 알아본 글이니까 보시는 분들도 꼭 참고해서 행복한 하루 보내셨으면 합니다.



규칙적이고 의미 있는 자기 관리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상을 살다 보면 자신에게 소홀하기가 쉬워집니다.

 

일이 중요한 만큼 자기 관리에 소홀해지고, 종종 번아웃을 겪어 길을 잃기도 합니다. 일이나 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자기 관리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나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자기 관리 방법을 목록으로 정리해보았으니 적당한 것으로 실천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담 가지지 마세요. 하루에 단 5분, 10분이라도 좋습니다.




휴일, 휴식 정하기

 

일과 휴식을 분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의 시작은 내 시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해야 할 때 쉬고, 쉬어야 할 때 일합니다.

 

일주일 중에 하루 또는 주말에는 무조건 쉬기로 합니다. 이때는 일정이나 캘린더, 일에 관련된 것을 보거나 생각하지 않도록 합니다.

 

약속을 잡거나, 여행을 가는 등 의식적으로 쉴 수 있도록 하세요. 처음에는 일에 대한 걱정이 떠오를 수 있지만, 정해진 휴식을 반복할수록 점점 익숙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정기적인 휴식은 무기력증 극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중에 열심히 일하면, 주말에는 하고 싶었던 것을 하고 가고 싶은 곳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할 테니까요.

 

매주 기다려지는 주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배우고 싶던 클래스에 등록할 수도 있고, 가까운 여행지부터 시작할 수도 있을 거예요.





현실적으로 상황 보기

 

내면의 행복은 마음에서 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받는 문제에 대한 사고방식이나 생각을 바꾸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의식적으로 스트레스받는 생각을 잠시 멈추고, 현실적으로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심각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하나하나 상황을 따져보면 그렇게까지 나쁜 상황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의 관점을 바꿀 때는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호흡을 하면서 명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걱정하는 일의 99%는 일어나지 않은 일이고,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1%’라는 말도 있듯이 걱정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염려에 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에 글을 쓰듯이 현재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글로 써서 분석해보고 무기력증 극복을 합니다. 

 

현실에 바탕을 두고 상황을 적다 보면 역시 생각보다 나쁘지 않음을 알 수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도 알 수 있어 종종 애용하는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일기, 메모 쓰기

 

매일 일어나서 잠들기까지 우리는 많은 생각을 합니다. 매일 똑같은 하루 같지만, 막상 일기를 써보면 많은 일이 일어났고 그것에 대해 내가 느끼는 것들이 있습니다.

 

일기나 메모를 작성하는 행동에 익숙하지 않다면, 그날의 감사한 일부터 작성해보기를 추천합니다. 매일 인식하지 못하던 좋은 일이 많을 거예요.

 

그 밖에,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혹은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내가 느낀 것들을 적어보세요.



혹시라도 일기를 쓰는 시간에 내일 해야 할 일 같은 것을 쓰지 마시길 바라요. 일기나 메모를 쓰는 시간은 오로지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으로 두세요.





만보 걷기

 

아무 이유도 목적도 없이, 하루에 10,000보를 걷는 겁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혼자 걷거나, 친구와 만나기 어렵다면 전화로 이야기를 나누며 걷는 것도 좋습니다.

 

걸으면서 보게 되는 풍경과 날씨를 느껴보세요. 우리는 현재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걱정하고 매여있는 모든 것들에서 이 순간만큼은 벗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걸으면서 굳어있던 근육이 풀리듯, 생각도 유연해질 거예요. 건강은 덤으로 얻게 되니 일석이조가 되는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느긋한 목욕

 

느긋하게 목욕을 하는 것은 뇌를 쉬게 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욕실은 씻는 공간이고, 각종 전자기기가 주는 정보의 홍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공간이에요.

 

특히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뜨거운 물에 몸을 푹 담그는 것만으로도 활력이 생기는 기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혈액순환에 좋으니까요.

 

목욕은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하고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자기 관리 방법이자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달리기(조깅)

 

매일 조금씩 뛰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많은 분들이 평소에 뛸 일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헬스장에 가서 잠시만 뛰어도, 개운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루에 얼마간이라도 조깅을 할 수 있다면, 생활에 많은 활력을 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무기력증 극복에도 강력 추천합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달리는 것도 긴장을 풀기에 좋습니다. 다만 차조심하시고, 평소에 전혀 뛰지 않으셨던 분들은 걷기부터 하셔서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하세요.





스스로에게 보상하기

 

생각보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엄격하고, 구두쇠입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기쁨을 주는 보상을 줘보세요. 그동안 사느라 얼마나 고생하셨어요?

 

평소에 생각만 했던 피부관리를 받거나 보고 싶던 영화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수고한 사람에게 상을 주듯이 스스로에게 선물하세요.

 

보상은 정말 중요해요.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법이 아니라, 이런 보상으로 느끼는 행복감이 인생의 이유가 될 수 돼있어요. 

 

배우고 싶던 것, 하고 싶은 취미, 약간의 호사스러운 서비스 등 뭐든지 좋아요. 스스로에게 필요한 것들을 현실에서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모두 제공해주세요.





밖에 나가기

 

재택근무 또는 블로거나 프리랜서 등 집에서 일하는 사람은 의외로 집을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일과 관련해서 스스로를 압박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무기력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일반 직장인처럼 억지로라도 출퇴근을 하지 않으니, 더욱 집에서 컴퓨터 앞을 떠나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나가세요. 나갔다가 돌아오면 기분이 나아지고, 다시 집에 돌아왔을 때 무기력증 극복이 되어 훨씬 더 생산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갈 곳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근처 카페에 가거나, 헬스를 등록하거나 도서관에 책을 빌리러 가는 등 갈 곳을 만드세요.

 

밖에 나가는 시간도 정해두세요. 점심을 먹고 나간다던가, 일을 끝내고 저녁에 산책을 한다거나 루틴을 만들고 눈과 뇌를 쉬게 해 주세요.





차려입기

 

스트레스와 무기력감이 지배할 때, 벌떡 일어나서 씻고, 좋아하는 옷을 차려입어보세요. 

 

씻고 옷을 갈아입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과 활력이 생깁니다. 여성분이라면 약간 화장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차려입고 어딘가 나갔다 오면 기분전환도 되고,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말 그대로 자기를 관리하면서 하는 스트레스 해소법이에요.





차와 독서

 

책 자주 읽으시나요? 책은 타인의 경험과 지식이 담겨있는 좋은 간접경험 수단입니다. 책을 읽음으로써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본다고 생각해보세요.

 

이야기에서 위로를 받을 수 있고, 때로는 열정을 다시 얻어낼 수도 있어요.

 

단, 일과 관련되거나 자기 계발 등 자신을 압박하는 종류의 책보다는 소설이나 에세이 등의 종류를 추천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어떤 종류의 차든지 홀짝여보세요. 차 마시는 것과 책을 읽는 행동은 숨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현대인이 할 수 있는 사치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혼자 하는 취미

 

이건 정말 어려운 미션인데요. 취미를 가지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일단 자신이 어떤 활동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하니까요.

 

그걸 알려면 하나씩 해볼 수밖에 없고요. 혼자 하는 취미는 내가 필요할 때 당장 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무기력증 극복할 만큼 흥미를 느끼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예, 바느질, 요리, 케이크 만들기, 조립,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 등 다양한 취미를 시도해보세요.

 

단, 일과 관련된 거 하지 마시고 돈을 버는 취미 같은 것도 비추천해요. 제가 그렇게 실패했거든요.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좋은 취미 찾으시길 바라요.

 

취미는 긴장을 푸는 용도로 접근해야지 다른 이익이나 목적을 가지면 취미가 아니라 일이 되더랍니다.




 

아침 루틴 만들기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거나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봅시다. 커피와 함께 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샤워를 하는 것 등 루틴으로 만들 수 있는 시간과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을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창 밖을 보면서 오늘 하루 나를 위해 실천할 행동을 적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스마트폰과 떨어지기

 

스마트폰은 불필요하게 많은 정보와 해야 할 것들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을 손 닿는 곳에 두지 않도록 해봅시다.

 

주말이나 휴일에는 최대한 다른 방에 치워두고, 생각 없이 스크롤하거나 답장해야 하는 이메일이나 메신저에서 벗어나 보세요. 다른 것보다도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게 즉각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시간에 함께 있는 가족과 함께 보내거나,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음악 듣는 시간 만들기

 

하루 일과에 음악을 듣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특히 힘든 하루를 보낼 때, 좋아하는 노래를 따라 부르며 가볍게 춤을 춰보세요.

 

좋아하는 음악 목록을 만들고, 목록에 추가할 새로운 좋아하는 노래를 들어보세요. 음악은 삶을 풍요롭게 하고 기분을 빠르게 바꿀 수 있어 무기력증 극복에 좋습니다.





친절하게 대하기

 

많은 사람들이 남에게 하는 것만큼도 자신에게 친절하지 않습니다. 타인에게도 친절하지 않게 대하고 있다면, 의식적으로 친절해보세요.

 

남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자신에게 친절한 사람이 되는 것보다 쉽습니다. 사람들은 작은 미소와 다정한 목소리같이 작은 호의에 감사해합니다.

 

그리고 이제 자신에게 친절해보세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것만큼 나에게 해주세요.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법 이상으로, 자존감과 스스로 돌보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더욱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살피는데 몰두해서 자신을 소홀히 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아닌 온전히 자신을 위해 하는 일을 해보세요. 





자연 만나기

 

자연은 치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자연을 보고, 숨 쉬는 것만으로도 사람의 마음과 몸이 치유되는 것을 자주 봅니다.

 

그러니 자연을 만나러 가는 것은 좋은 자기 관리 방법이 됩니다. 주변의 소리, 공기와 바람을 느껴보세요.

 

산, 바다, 들, 강, 나무, 풀 한 포기에서도 인간보다 큰 자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은 작은 존재임을 느끼고, 문제에서 벗어나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022.02.15 업데이트


혹시 평소에 고민이나 생각이 많으시다면, 뇌과학책의 조언을 정리해둔 다음 글을 확인해보세요

 

 

고민,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유용한 조언 13가지 (책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요약)

생각이 많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걱정하고, 실제로 행동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민이 있을 때 바로 할 수 있는 행동'과 '평소에 생각을 줄이는

self-analysis.tistory.com

 

 

 

스트레스 해소법, 번아웃, 무기력증 극복에 좋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스로를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이 긴 글을 다 읽으셨네요. 잘하셨어요. 이제 나를 칭찬하고 친절한 말을 건네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