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팁/엑셀

엑셀 셀고정 3가지 방법(맨위, 여러개, 행열 모두)과 해제방법

by Whoam 2022. 4. 5.

엑셀 셀고정하는 방법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엑셀에서 스크롤을 해도 표시하고 싶은 행이나 열을 고정하는 방법과, 고정한 행이나 열을 해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세로 또는 가로로 긴 문서는 스크롤하면 제목이 화면에서 벗어나, 해당 행이나 열의 제목이 무엇이었는지 보려면 맨 위까지 스크롤을 해야 해서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엑셀의 ‘틀 고정’ 기능을 이용해 필요한 행이나 열을 고정해서 표시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행, 열 고정하기

 

a. 맨 위의 행, 열 고정

 

소요시간 : 2분

 

제목에 해당하는 상단의 행이나 열을 고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셀고정

 

▲ 엑셀 상단에서 '보기' 탭을 선택한 다음, '틀 고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록에서 ‘첫 행 고정’을 선택합니다. (만약 첫 열을 고정하고 싶다면, ‘첫 열 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 목록에서 ‘첫 행 고정’을 선택합니다. (만약 첫 열을 고정하고 싶다면, ‘첫 열 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 아래, 옆으로 스크롤을 해보면 행이나 열이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아래로 (첫 열 고정은 옆으로) 스크롤을 해보면, 행이나 열이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여러 개의 행, 열을 고정하기

 

소요시간 : 2분

 

다음은 여러 개의 행이나 열을 고정해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고정하려는 행의 한 줄 아래에 있는 행 번호를 클릭합니다.

 

 

고정하려는 행의 한 줄 아래에 있는 행 번호를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위부터 3개까지의 행을 고정하려면, 4번째 행을 클릭합니다.

 

엑셀 상단에서 '보기' 탭을 선택하고 ‘틀 고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시된 목록에서 ‘틀 고정’을 클릭합니다.

 

▲ 엑셀 상단에서 '보기' 탭을 선택하고 ‘틀 고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시된 목록에서 ‘틀 고정’을 클릭합니다.

 

엑셀 셀고정

 

▲ 스크롤 해보면 세 번째 줄까지 엑셀 셀고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행과 열 모두 고정하기

 

소요시간 : 3분

 

행만 고정하거나, 열만 고정하지 않고 행과 열을 모두 고정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라 해 보세요.

 

고정하려는 행과 열의 오른쪽 대각선 아래에 있는 셀을 클릭합니다.

 

고정하려는 행과 열의 오른쪽 대각선 아래에 있는 셀을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위처럼 행 1~3과 열 A를 고정하고 싶다면 ‘B4’ 셀을 클릭합니다. 빨간 영역을 제외한 왼쪽, 오른쪽 부분이 고정되는 것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보기’ 탭을 선택하고, ‘틀 고정’ 버튼을 클릭한 뒤 표시된 목록에서 ‘틀 고정’을 선택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보기’ 탭을 선택하고, ‘틀 고정’ 버튼을 클릭한 뒤 표시된 목록에서 ‘틀 고정’을 선택합니다.

 

엑셀 셀고정

 

▲ 페이지를 옆이나 아래로 스크롤해보면, 행과 열이 모두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행, 열 고정 취소하기

소요시간 : 2분

 

더 이상 고정하지 않아도 되거나, 문서를 수정하는 등 고정한 행이나 열을 취소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고정을 해제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틀 고정 취소

 

▲ 엑셀 상단에 있는 ‘보기’ 탭을 선택하고, ‘틀 고정’을 클릭합니다. 표시된 목록에서 '틀 고정 취소’를 선택합니다.

 

이제 스크롤을 해보면 고정했던 행이나 열이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스크롤을 해보면 고정했던 행이나 열이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던 대로 셀을 고정하셨나요? 엑셀은 배울수록 기능이 참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밖에도, 엑셀의 기본이 되는 셀 합치기와 나누기에 대해서도 참고해보세요!

 

 

엑셀 셀 합치기 4가지 방법(일반, 내용 유지)과 병합 취소, 단축키

엑셀 셀 합치기 방법 4가지(일반, 내용 유지)와 병합 취소와 단축키 등 을 소개합니다. 엑셀에서 셀을 합치고 나누는 것은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많이 하는 기능이므로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기 바

self-analysis.tistory.com

 

엑셀 셀 나누기 2가지 방법(표 작성할 때, 셀 데이터 나눌 때)

엑셀 셀 나누기 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표 작성을 위해 자유롭게 셀을 분할하는 방법과, 한 셀의 데이터를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엑셀을 쓰다 보면, 표의 형식으로 데이터를 입력해야

self-analysis.tistory.com



 

이상으로 엑셀 셀고정 방법과 해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