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팁/엑셀

엑셀 셀 나누기 2가지 방법(표 작성할 때, 셀 데이터 나눌 때)

by Whoam 2022. 4. 5.

엑셀 셀 나누기 썸네일 이미지


엑셀 셀 나누기 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표 작성을 위해 자유롭게 셀을 분할하는 방법과, 한 셀의 데이터를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엑셀을 쓰다 보면, 표의 형식으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엑셀은 각 셀이 고유한 주소를 가지기 때문에 임의로 셀을 나눌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엑셀에서 '셀을 나누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행과 열을 삽입하고 병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혹시 ‘하나의 셀에 담긴 데이터를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글 아래쪽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삽입, 병합으로 엑셀 셀 나누기 효과 주기

 

일단, 원하는 표의 모습과 가장 가까운 행과 열 수를 파악해서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필요한 행 또는 열을 삽입하고 병합합니다.

 

a. 행 삽입, 병합하기

소요시간 : 3분

 

엑셀 셀 나누기

 

 나누고 싶은 행의 위나 아래 부분을 우클릭하고, 새로운 행을 삽입합니다.

 

삽입된 행에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삽입된 행에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나머지 셀들을 병합하면 남은 셀이 나누기한 효과가 될 것입니다.

 

병합하려는 셀들을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서 ‘셀 병합 및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합니다.

 

 병합하려는 셀들을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서 ‘셀 병합 및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합니다.


 


 효율적인 엑셀 사용을 위해 셀 병합 단축키, 사용자 지정 단축키로 빠른 실행도구에 추가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엑셀 셀 합치기 4가지 방법(일반, 내용 유지)과 병합 취소, 단축키

엑셀 셀 합치기 방법 4가지(일반, 내용 유지)와 병합 취소와 단축키 등 을 소개합니다. 엑셀에서 셀을 합치고 나누는 것은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많이 하는 기능이므로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기 바

self-analysis.tistory.com

 

 

 

b. 열 삽입, 병합하기

소요시간 : 3분

 

나누고 싶은 열의 왼쪽이나 오른쪽 부분을 우클릭하고, 새로운 열을 삽입합니다.

 

 나누고 싶은 열의 왼쪽이나 오른쪽 부분을 우클릭하고, 새로운 열을 삽입합니다.

 

삽입된 열에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삽입된 열에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위의 경우 제목1을 병합해서 소제목1, 2가 나누어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병합하려는 셀들을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서 ‘셀 병합 및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셀 내용을 분할하는 방법

 

a. 한 셀의 데이터를 여러 셀로 나누기

 

소요시간 : 5분

 

하나의 셀에 입력된 문자열을 여러 셀로 분할하는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다음 과정을 따라 해 보세요.

 

먼저 여러 개의 셀로 분할하려는 문자열을 준비합니다.

 

▲ 먼저 여러 개의 셀로 분할하려는 문자열을 준비합니다.

 

셀을 더블클릭해서 편집모드로 바꾸고, 분할하려는 위치에 쉼표 (,)를 입력합니다.

 

▲ 셀을 더블클릭해서 편집모드로 바꾸고, 분할하려는 위치에 쉼표 (,)를 입력합니다.

 

엑셀 상단에 있는 ‘데이터’ 탭을 누르고, ‘텍스트 나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분할하고 싶은 문자열이 있는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엑셀 상단에 있는 ‘데이터’ 탭을 누르고, ‘텍스트 나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분 기호로 분리됨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옵션 창에서 ‘원본 데이터의 형식’에 ‘구분 기호로 분리됨(- 각 필드가 쉼표나 탭과 같은 문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구분 기호에서 ‘쉼표’ 부분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원하는 데이터 형식을 확인한 후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 구분 기호에서 ‘쉼표’ 부분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원하는 데이터 형식을 확인한 후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 만약 데이터에 숫자가 있는데, 숫자나 날짜로 표시되지 않고 싶다면 마지막 단계에서 데이터 형식을 '텍스트'로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셀 나누기

 

▲ 하나의 셀에 입력된 문자열을 여러 개의 셀로 나누어진 모습입니다.

 



각각의 셀로 나뉘어진 데이터를 한 셀에 합치려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엑셀 셀 내용 합치기 2가지 쉬운 방법, 띄어쓰기와 오류방지 팁 정리

엑셀 셀 내용 합치기 방법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엑셀의 셀을 합쳐 병합하면, 두 셀의 내용이 합쳐지지 않고 한쪽 셀의 내용이 지워집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주소를 '서울시'와 '강남구' 두

self-analysis.tistory.com

 

 

추가로, 하나의 셀 안에서 줄 바꿈을 한 데이터를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b. 줄 바꿈 한 데이터를 다른 셀로 나누기

소요시간 : 5분

 

하나의 셀에서 개행한 데이터를, 다른 셀로 나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누려고 하는 셀을 선택하고, 상단의 ‘데이터’ 탭, ‘텍스트 나누기’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 나누려고 하는 셀을 선택하고, 상단의 ‘데이터’ 탭, ‘텍스트 나누기’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구분 기호로 분리됨'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옵션 팝업이 뜨면, ‘원본 데이터의 형식’에 ‘구분 기호로 분리됨'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기타’에 체크한 뒤, 오른쪽에 있는 빈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고 Ctrl+J를 입력합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 ‘기타’에 체크한 뒤, 오른쪽에 있는 빈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고 Ctrl+J를 입력합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엑셀 셀 나누기

 

▲ 원본에서 개행한 부분이 다른 셀로 나누어져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셀 나누기에 해당하는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