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팁/엑셀

엑셀 셀 내용 합치기 2가지 쉬운 방법, 띄어쓰기와 오류방지 팁 정리

by Whoam 2022. 4. 1.

엑셀 셀 내용 합치기 방법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엑셀의 셀을 합쳐 병합하면, 두 셀의 내용이 합쳐지지 않고 한쪽 셀의 내용이 지워집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주소를 '서울시'와 '강남구' 두 셀로 나누어 입력했을 때 '서울시'과 '강남구' 2개의 셀의 데이터를 연결한 결과를 하나 셀에 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엑셀에서 셀의 내용을 합쳐 문자열을 결합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앰퍼샌드(&)로 엑셀 셀 내용 합치기

 

만약, 결합하려는 셀이 2 ~ 3개 정도이고 따로 임의 데이터를 추가할 것이 아니라면 앰퍼샌드 기호(&)로 충분합니다. 아래의 과정을 따라해보세요.

 

1

 

먼저 데이터를 합친 결과를 표시할 셀을 선택합니다. 저는 A1과 B1의 값을 합친 결과를 C1셀에 표시하겠습니다.

 

2

 

=을 입력하고, 데이터를 합칠 첫 번째 셀을 선택합니다. & 를 입력하고 데이터를 합칠 두 번째 셀을 선택합니다. 엔터 키를 누릅니다.

 

3

 

A1과 B1의 값을 합친 결과가 C1셀에 표시되었습니다.

 

4

 

아래 셀도 합치고 싶다면, 좀 전의 C1셀의 오른쪽 모서리를 클릭, 드래그하면 됩니다.

 

※ 2개의 셀 데이터만 합쳐지는 것이 아닙니다. 앰퍼샌드(&) 뒤에 원하는 셀을 클릭하면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CONCAT 함수로 엑셀 셀 내용 합치기

 

앰퍼샌드 말고도 CONCAT 함수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앰퍼샌드가 단순 결합이라면, CONCAT은 결합과 동시에 새로운 데이터를 넣을 수 있는 함수입니다.

 

5

 

데이터를 합친 결과를 표시할 셀을 선택하고, =CONCAT(내용을 합칠 첫 번째 셀 선택, 내용을 합칠 두 번째 셀 선택)을 입력합니다. 괄호를 꼭 닫아주세요.

 

마찬가지로 결과가 표시된 셀의 모서리를 클릭, 드래그하는 등 해서 아래에 있는 셀에도 동일하게 수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합친 셀 데이터 사이에 공백 추가하기

 

셀의 데이터를 합치더라도, 데이터 사이에 공백을 추가해서 띄어쓰기를 하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6

 

엑셀에서 따옴표는 문자열을 뜻합니다. 따라서 쉼표 뒤에 큰따옴표를 넣고 공백을 넣으면 위와 같이 따옴표 안에 공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진 위쪽의 수식 표시창을 참고해주세요.

 

CONCAT 함수를 이용하면 띄어쓰기를 해서 데이터를 깔끔하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숫자 등의 또 다른 데이터 등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4. 참조한 원본 셀을 지워서 오류가 난다면?

 

셀의 내용을 합치고 나서는 원본 셀이 중복되는 내용이므로, 삭제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참조한 셀을 삭제하면 #REF!라는 에러가 뜨게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앰퍼샌드나 CONCAT과 같이, 수식으로 셀의 데이터를 합치는 것은 어디까지나 원본을 참조한 ‘계산의 결과를 표시한 것’이지 실제 값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REF! 에러가 뜰 때, 계산 결과를 값(문자열)으로 바꾸면 참조한 셀을 삭제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7

 

셀 내용을 합친 결과를 담고 있는 셀(또는 셀 범위)을 선택하고 복사합니다.

 

8

 

선택한 셀이나 범위를 움직이지 않고, 그 상태에서 우클릭 메뉴를 열어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합니다.

 

9

 

선택하여 붙여넣기 팝업창에서 붙여넣기 옵션 중 ‘값’을 선택합니다.

 

10



상단의 표시창을 보면 수식이 아닌, 문자열 값으로 붙여 넣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참조한 원본 셀을 삭제해도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이 밖에 텍스트값으로 여러 셀의 내용을 합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수식을 값으로 다시 붙여넣기하는 방식이 귀찮으시다면 참고해주세요.

 

 

엑셀 셀 합치기 4가지 방법(일반, 내용 유지)과 병합 취소, 단축키

엑셀 셀 합치기 방법 4가지(일반, 내용 유지)와 병합 취소와 단축키 등 을 소개합니다. 엑셀에서 셀을 합치고 나누는 것은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많이 하는 기능이므로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기 바

self-analysis.tistory.com

 

 

이상으로 엑셀 셀 내용 합치기 방법과 공백 추가하는 방법, #REF! 오류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